<트리오스>
구강스캐너란 구강 환경을 빠르게 스캔하여 3D화 해주는 디지털 장비입니다.
그 중 최근 치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트리오스(trios)란 덴마크 회사인 3 shape 회사의 3D 구강스캐너입니다. 현재 국내 임플란트 회사인 오스템 임플란트를 통해 수입되고 있습니다. 3세대는 유선 연결 형태이며, 4세대와 5세대는 무선 연결 형태입니다.
트리오스 구강 스캐너는 환자의 식습관, 생활 습관, 턱 구조, 구강 구조, 구강의 움직임 등을 모두 고려하여 정밀하고 정확한 치과 치료를 가능하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철 치료 뿐 아니라 전반적인 치과 치료에서 활용도가 뛰어납니다.
1. 트리오스 스캐너의 구성
1) 트리오스 스캐너는 스캐너 노트북, 스캐너, 스캐너 팁, TP link, 스캐너 보정 키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스캐너 팁의 경우 스캐너 팁 부분의 탈착이 용이하여 멸균과 소독을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있어서 위생성과 안전성이 높습니다. 또한 TP link는 무선 연결형의 트리오스에 있어서 노트북과 스캐너의 연결을 도와줍니다. 보정 키트는 트리오스 3,4세대에 사용되며, 스캔의 정확도와 선명도 등을 보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트리오스 5세대의 경우 보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2. 트리오스 스캐너의 장점
트리오스의 경우 스캐너이기 때문에 기존 치과 인상재에 비해 이물감과 구토감이 적습니다. 또한 스캐너의 기본 기능 중 하나인 치아 우식 분석 기능을 사용하여 우식 치아의 감별 진단이 가능합니다. 스캔 후 형성되는 스캔 파일의 변형 없는 데이터 보존이 가능하며, 추후 원할 때 자료를 다시 열어서 보는데에 용이합니다. 채득된 구강 스캔 파일을 이용하여 정밀한 치료 계획 및 오차 없는 정밀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또한 3D CT와 함께 사용한다면 임플란트 치료의 정확한 진단 및 계획이 가능합니다. 기능적으로 살펴보면 1초당 3000장의 촬영으로 보다 환자의 구강 상태를 정밀하게 구현할 수 있고, 치료에 필요한 보철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작이 가능합니다.
3. 트리오스 스캐너의 사용법
먼저, 노트북을 켜고 3 shape 프로그램을 켭니다. 전송할 기공소, 환자 정보 및 치식, 보철의 종류, 보철물의 색상, 날짜 등을 선택합니다. 보철 제작용이 아닌 진단용으로 스캔을 시행하는 경우 scanonly 항목에 체크 후 스캔페이지로 넘어가면 됩니다. 스캐너의 전원을 켠 후 연결합니다. 스캐너의 전원이 켜지면 스캐너 본체에 파란색 불이 켜지고, 노트북 및 프로그램과 연결이 되었다면 파란불에서 초록색 불로 색상이 변경됩니다. 초록색 불이 들어온 상태면 스캔 자료 채득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트리오스 스캐너는 하악을 먼저 스캔할 수 있게 프로그램 순서가 세팅되어 있습니다. 상악을 먼저 스캔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중앙부 상단에서 다음 단계인 상악 아이콘을 누르면 상악을 먼저 스캔할 수 있습니다. 상,하악 원하는 부위의 스캔이 완료가 되면 교합 관계를 스캔하는 단계로 넘어가서 교합 채득을 시행합니다. 상,하악을 모두 편측으로 스캔한 경우 교합 채득도 해당 부위의 교합 관계만 스캔하면 되고, 전악으로 스캔한 경우 좌,우 교합 관계 모두 스캔을 시행해야 정확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모든 단계가 완료되면 사후처리를 시행하여 기공소로 데이터를 전송하면 완료가 됩니다.
4. 그 밖의 기능
스캔 후 편집 기능을 통해 일부분을 지우고 나서 그 부위만 다시 스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스캔 자료가 분리되면 안되고 일부분이라도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스캐너에 사진 촬영 기능이 있어서 HD 사진을 촬영하여 데이터를 함께 보낼 수 있습니다. 보철물의 마진(치아-잇몸 경계 부위)이 스캔 자료 상에서 명확하게 보이는거 같지 않다고 판단이 되면, HD 사진을 촬영하여 스캔 데이터와 함께 보내면 보철물 제작에 참고할 수 있습니다. 스캔 파일을 복사하여 복사한 파일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처음 내원시 전악으로 스캔을 한 환자가 시간이 지나고 어느 치아에 크라운 치료가 필요하여 보철물 제작을 위한 스캔을 해야 한다면, 처음 내원시 시행했던 전악 스캔 파일을 복사하고, 구강내에 변화가 생긴 부위만 선택적으로 지운 후 그 부위만 새로 스캔을 시행하면 됩니다. 이렇게 시행할 경우 치료 시간이 단축되고 환자의 불편감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프라임스캔>
프라임 스캔 primescan 은 '덴츠플라이 시로나'라는 회사의 구강 스캐너입니다.
1. 프라임 스캔 소개
프라임 스캔은 현존하는 스캐너 중 가장 정확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으며, 스캔 속도가 빠른것이 특징이고, 접근하기 쉽지 않았던 치아 영역도 정밀하게 스캔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오차로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프라임 스캔의 광학 인상 시스템은 혁신적인 스마트 픽셀 센서와 동적 선명도 기술이 사용되어 최대 20mm의 깊은 영역까지 스캔할 수 있으며, 풀 아치 전악 스캔은 2분 안에 완료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보철물을 짧은 시간 내에 제작할 수 있는것에도 많은 기여를 하는 스캐너입니다. 특히 현재 치과 임상 영역에서 프라임 스캔이 가장 많이 쓰이는 곳이 인레이 치료입니다. 기존의 인레이 치료 방식은 마취 후 충치를 제거하며 인레이 모양에 맞게 치아를 다듬습니다. 그 후에는 본을 뜨는 작업이 필요한데, 이 때 고무 인상재를 입안에 넣고 3~5분 정도 인상재를 굳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입안에서 인상체를 제거하면, 그 인상체는 제작을 위해 기공소로 보내지고 약 1주일 간의 제작 기간이 소요됩니다. 프라임스캔은 이러한 이전의 방식과는 다르게 구강내를 바로 스캔하여 디자인 후 원내 기공소가 있다면 인레이가 바로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당일 충치 치료가 가능합니다.
2. 프라임 스캔의 장점
환자가 불편하게 본을 뜨는 과정 없이도 치아 형태와 색상을 동영상 찍듯 촬영하여 빠르고 편하게 3D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고해상도의 센사와 단파 빛으로 1초당 100만여 개의 3D 촬영점을 캡쳐해 빠르고 정확하게 구강 내를 스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도가 큰 부위나 금속 보철물로 인한 빛 반사가 심한 부위도 정확하게 스캔이 가능합니다. 스캐너 팁의 경우 소독과 멸균이 가능하여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라임 스캐너의 경우 자체 가열 기능이 있어 김이 서리지 않고 지속적으로 스캔이 가능합니다. 스캔 자료는 디지털 데이터로 보존하기 때문에 추후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기존의 자료로 보철 제작이 가능합니다.
3. 프라임 스캔으로 기공물 제작하기
cere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바로 보철물 디자인이 가능하며, cerec 밀링 머신인 'Primemill'과 함께 짝꿍으로 사용됩니다. primemill에는 기본적으로 지르코니아 블록 밀링 버 2개, 세라믹 보철 밀링 버 2개로 세팅이 되어 있기 때문에 지르코니아 크라운, 세라믹 인레이, 라미네이트 등 다양한 치과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건식으로 밀링되며, 세라믹 인레이와 라미네이트는 습식으로 물이 나오며 밀링되는것이 특징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인레이 제작 케이스의 경우 모양과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치당 밀링 시간은 약 15분 전 후로 완성이 됩니다